당뇨병은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결핍으로 인한 탄수화물,지질,단백질 등의 만성적인 대사장애와 이에 따른 만성적 혈관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으로 정의합니다. 당뇨병은 소변(요)에서 나온다는 데서 그 이름이 지어진 병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인 병입니다. 모든 활동을 위해서는 포도당이 세포에 들어가 에너지원이 되어야 하는데 포도당이 세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몸 안에 인슐린이 모자라서 포도당 이용이 되지 않아 혈중의 포도당이 과잉된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병은 병의 원인이나 자연경과, 치료에 대한 반응에 있어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진단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이라 한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일 때도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뇨, 다갈, 다식의 증상이며 체중이 감소합니다. 이 밖에 피로, 감염증, 가려움, 신경통, 시력장애 등이 올 수 있고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